[COMMUNICATION] \'WHAT HI-FI?\' 4성 리뷰 I (FEAT. IFI AUDIO ZEN DAC 3)

'WHAT Hi-Fi?'는 1976년 설립되었으며 시청각의 모든 제품을 다루는 뉴스, 리뷰, 구매 가이드를 작성하는 웹사이트이자 잡지다. 다루는 상세한 카테고리로는 헤드폰, 스피커, TV, 홈 시네마 시스템, 빔 프로젝터 등이 있다.

iFi AUDIO ZEN DAC 3 소개
iFi Audio(아이파이 오디오)의 Zen DAC는 2019년에 출시되었다. 그 이후로 저렴한 가격으로 고품질 디지털-아날로그 컨버터(DAC)를 찾는 사람들에게 합리적이고 가성비 좋은 제품으로 인식이 남아있다. 이 독특한 외형을 가진 모델 Zen DAC는 헤드폰을 사용하거나 기존 스피커 기반 Hi-Fi 시스템과 컴퓨터를 연결할 때 사운드의 개선점으로 최고의 제품으로 자리매김하였다. iFi Audio(아이파이 오디오) Zen DAC V2는 이전에 'WAHT Hi-Fi?' 상을 수상한 제품이다. 이번에는 Zen DAC 3 모델을 테스트해 보았으며, 대부분 친숙한 조작법과 소리를 들려주었다.

디자인
디자인은 이전 작 Zen DAC V2에 비하여 더욱 진화하였다. 가장 큰 변경점이자 호평받는 점은 이전 세대의 USB-Type B 입력에서 USB-C 입력으로 변경되었다는 것과 32Bit 768kHz PCM과 DSD512 고해상도 음악 스트리밍까지 지원하여 더욱 업그레이드된 호환성이다. MQA 디코딩 기능도 계속해서 지원되지만 Tidal(타이달)이 더 이상 MQA 포맷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중요한 점은 아니다.


제품 스펙
iFi Audio(아이파이 오디오) Zen DAC 3 내부를 살펴보면 iFi Audio의 자체 소프트웨어를 실행하고 4채널 Burr-Brown(버브라운) DAC 칩을 지원하는 16코어 XMOS 프로세서가 있다. PCM 및 DSD 데이터 스트림은 전용 회로가 따로 존재하기 때문에 처리하는 동안 'Bit Perfect(비트 퍼펙트)'를 유지한다. 또한 다른 섹션에서는 Zen DAC 3가 출력에서 더 낮은 DC 오프셋과 USB-C로 변경된 후 USB 입력에 대한 과전압 보호 기능을 갖추고 있다. 헤드폰 출력 수치는 이전과 동일하다.
싱글 엔드 6.3mm 단자에서는 32옴에서 210mW의 출력을 보여주고 있으며 밸런스 4.4mm 단자에서는 64옴에서 390mW의 출력을 보여준다. 어떠한 헤드폰도 Zen DAC 3에서 음량 문제는 없었다. 연결에 관련해서는 입력 단자가 USB-C 단자 하나뿐이다. USB-C 단자는 전원도 함께 연결되는 'USB Bus Power'가 가능하기 때문에 컴퓨터에서 작동하기 위해서 반드시 DC 어댑터를 꽂지 않고도 사용할 수 있지만 부가적인 업그레이드이자 전원 장치로는 5V DC 형태의 iFi Audio(아이파이 오디오) iPower2를 추가할 수 있다. 출력 단자는 전면 패널에 헤드폰용 6.3mm 단자와 4.4mm 단자 두 개가 있으며 후면에는 라인 레벨 스테레오 출력 RCA 단자와 4.4mm 밸런스 단자가 배치되어 있다. 또한 Zen DAC3의 라인 출력을 고정에서 가변으로 변경하는(볼륨 노브를 사용할지 혹은 고정 출력으로 출력할지) 스위치도 있다. 이러한 옵션 덕분에 Zen DAC3는 비슷한 가격의 USB DAC보다 훨씬 더 유연한 성능을 발휘한다.

외관
iFi Audio(아이파이 오디오) Zen DAC 3의 전반적인 빌드 퀄리티는 좋다. 케이스는 이전 세대 모델과 본질적으로 다르지 않다. 하지만 그것이 나쁘다는 의미는 아니다. Zen DAC 3는 일반적인 종이 쇼핑백보다 책상 공간을 덜 차지할 정도로 컴팩트한 디자인이다. 전면 패널과 볼륨 다이얼에 새로운 디자인이 적용되었지만 그 외에는 기존의 Zen DAC 시리즈와 다르지 않았다. 이전 버전 Zen DAC V2에서 보았던 'Power Match' 버튼은 동일하게 적용되어 있어 다양한 헤드폰에서 유용함이 입증되었다.
'Power Match' 버튼은 앰프의 게인(증폭 수치)를 조정하여 다양한 헤드폰에서 볼륨 조절을 더욱 섬세하게 적용할 수 있게 해준다. 그 옆에는 XBass+ 버튼이 있는데, 이는 밀폐형 헤드폰과 비교 했을 때 오픈형 헤드폰이 겪는 저음 부족 현상을 보완하기 위한 것이다. 또한 기존의 저음 부스트 컨트롤러라고 말할 수도 있다. 하지만 사용 시 상당히 미묘하며 얇은 사운드의 녹음이나 헤드폰에서 유용한 저음 증가를 보여준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