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UNICATION] 소나웍스 SOUNDID REFERENCE 완전 정복

필요한 하드웨어는 당연히 PC나 노트북, 그리고 오디오 인터페이스다. 가급적 오디오 인터페이스는 검증된 제품이 좋다. 세계적으로 여전히 인정받는 최고의 메이커인 Focusrite(포커스라이트)의 Clarett 2 Pre(클라렛 2 프리)를 사용하여 진행하였다. Clarett 2 Pre는 뛰어난 음질과 높은 다이나믹 레인지를 가진 제품으로 녹음이나 음악 감상, 편집은 물론 지금과 같은 음향측정에 있어서도 매우 우수한 특성을 보여주는 제품이다.

#STEP 01 - 스피커의 높이와 토잉, 그리고 간격 세팅, 모니터링 위치의 최적화
지구상에 존재하는 스피커들은 개발 당시부터 최고의 소리를 들을 수 있는 조건을 매뉴얼에 명시한 경우가 대부분이며, 아주 특별한 설계를 적용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몇 가지 설치상의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바로 스피커 간격의 설정과 높이에 대한 규정이다. 통상 높이가 높은 톨보이나 길이가 1.5m가 넘는 대형 스피커를 제외하고는 대체적으로 스피커의 설치 높이는 고음을 재생하는 트위터를 기준으로 듣는 시청 위치에서 리스너의 눈이나 귀 높이와 같은 높이를 가져야 한다.

#STEP 02 - 거리 측정과 마킹
SoundID Reference는 매우 정밀한 측정 도구이지만 보다 정확한 측정값을 얻어내기 위해 다음과 같이 사전 계측을 해주면 매우 빠르고 정확하게 측정을 진행할 수 있다. 먼저 스피커 간의 거리를 측정해 줍니다. 스피커 간의 거리는 스피커 케비넷의 바깥쪽 기준이 아닌 트위터와 트위터 간의 거리나 우퍼의 중심과 중심의 거리를 기준으로 한다. 이렇게 측정된 스피커 간의 거리를 미리 측정하고 기록해 둡니다. 이 두 거리의 센터 포지션도 미리 마킹 해놓으면 좋다.

#STEP 03 - SoundID Reference의 다운로드와 설치
소나웍스의 SoundID Reference는 최대 21일간 기능 제한 없이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하다. 물론 21일 이후에는 구매를 해야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한국에서 구입은 국내 총판인 사운드캣의 직영몰 'ZOUND'를 통해 구입할 수 있다. SoundID Reference는 크게 헤드폰용, 스테레오 스피커 대응과 헤드폰용, 멀티채널용으로 구별되며 룸 튜닝을 위한 사용에는 스테레오와 멀티채널용 버전을 구입하면 된다.

#STEP 04 - 측정 전 마이크의 설치와 조정
STEP 01과 02를 통해 미리 마킹 한 지정된 위치에 의자를 치우고 마이크 스탠드를 설치한 후 마이크의 높이를 미리 측정한 귀 높이로 맞추어 준다. 스탠드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귀 높이에 해당하는 자신의 신체 높이를 미리 체크해 두어야 정확한 측정을 할 수 있다.

#STEP 05 - SoundID Reference 측정 진행
셋업을 위한 체크리스트 항목이 나오면 확인 후 항목을 체크해 준다. 맨 위에부터 팬텀 전원을 넣어줬는지, 그리고 오디오 인터페이스에서 인 아웃의 라우팅과 같은 세팅 적용을 정상적으로 했는지를 확인하고, 스피커를 통해 마이크 입력 신호가 피드백이 걸리지 않게 설정했는지를 확인하는 것을 마지막으로 세팅하고 체크해 주면 측정의 준비가 끝난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