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ORMATION] 스칼렛 솔로 3세대와 4세대 왕초보 FAQ (오디오 인터페이스가 처음일 때 꼭 봐야할 필수 정보)
Q. 오디오 인터페이스가 무엇인가?
PC에 달려 있는 것을 좀 더 고도화한 것이다. 보통 컴퓨터에 사운드칩이 다 달려 있는데, 더 음질이 좋고, 컴퓨터 음악에 적합하게 만든 장치로 보면 된다. 마이크 단자는 커다랗게 XLR로 바뀌었고, 헤드폰 단자와 스피커 단자 등도 커다랗고 출력도 좋고 음질도 좋다고 보면 된다.
Q. 출력 잭이 다른데 어떻게 연결하나?
오디오 인터페이스는 헤드폰에도 6.35mm, 스피커도 6.35mm L/R이 분리된 케이블을 사용하는데, 이유는 3.5mm보다 먼저 출시했고 체결성이 좋고 신호도 크기 때문이다. 음악 작업을 하면 PC 스피커는 음질이 좋지 않고, 저음이 부족하거나 왜곡되어 있어 모니터 스피커 사용을 권장을 요하는 것이 많아 모델을 잘 체크해야한다.
Q.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면 유튜브 뮤직이나 스포티파이, 게임에서도 오디오 인터페이스로 소리를 들어야 하나?
오디오 인터페이스로 들을 시 유튜브 뮤직도 음질이 좋아지고, 게임 음질도 좋아진다. 컴퓨터에 내장된 DAC(Digital to Analog Converter)와는 차원이 다른 고성능 DAC가 들어 있는데 주로 실측 수치로 하면 컴터 내장 사운드 칩은 80dBA 정도, 오디오 인터페이스는 110dBA가 넘어간다. 숫자로만 봐도 차이가 큰데 dB 단위는 12dB가 4배 정도라 엄청난 차이가 나는 것이다.

Q. 스칼렛 4세대의 루프백이 꼭 필요한가?
루프백은 사운드 카드에서는 스테레오 믹스(StereoMix)라고도 하는데 아주 쉽게 생각해서 그냥 출력되는 소리를 그대로 녹음할 수 있는 기능을 말한다. 스칼렛 솔로는 마이크 1개, 기타 1개를 동시에 입력할 수 있다. 물론 각각 따로 레코딩도 가능하다. 예를 들어 1번 트랙 마이크, 2번 트랙 기타이다. 다만 마이크 두 개나 기타 2개를 한 번에 연결할 수 없기 때문에 이름이 솔로인 것이다.
Q. 스칼렛 3세대와 4세대 A/S 기간은 몇 년인가?
영수증 지참 또는 제품 등록 시 구매일 또는 등록일로부터 3년이지만 그런 게 없으면 제조일로부터 3년이다.
Q. 블루투스 이어폰이나 헤드폰은 연결하지 못하나?
블루투스는 레이턴시(Latency)라는 일종의 버퍼링이 있다. 소리가 늦게 나오거나 입력된다. 0.1초에서 0.2초(100ms ~ 200ms)다. 얼마 안 될 것 같지만 예를 들어 100미터를 10초에 뛰는 사람과 9.8초에 뛰는 사람은 육안으로만 봐도 거의 2~3미터 차이가 난는 것과 같다. 따라서 음악 작업에는 아주 특수한 경우가 아닌 이상 (값비싼 전용 송수신기가 포함된 무선 마이크 등) 무선은 없다고 생각하면 된다.
Q. 휴대폰에도 사용할 수 있나?
USBC 단자를 사용하는 아이폰 15 이상과 안드로이드 모두 연결 가능하다. 다만 라이트닝 단자를 사용하는 아이폰 14는 애로사항이 많으므로 가능한 아이폰 15 이상으로 업그레이드한 후 연결을 권장하며, 안드로이드는 쓸만한 DAW(작곡 믹싱 마스터링 프로그램)가 없으므로 권장하지는 않는다.
Q. 음반 발매를 해도 될 정도 수준이 나오나?
가능하다. 포커스라이트 번들 제품으로도 충분하게 결과물을 낼 수 있다. 포커스라이트는 몇 년 전에 코로나 기간 중에서도 창작 작업을 멈추지 않는 뮤지션을 위한 캠페인 "Never Stop Creating"을 진행하였는데, 이때 간단한 스칼렛 시리즈만으로 영국(UK) 차트에서 활약하는 다양한 뮤지션들을 소개한 바 있다. 포커스라이트 스칼렛은 많은 유명 뮤지션이 최초로 접하는 인터페이스이며, 믿을만한 프로 장비 중 하나다. 아마추어부터 에드 시런(Ed Sheeran)과 같은 탑 뮤지션의 영상
에서도 독특하고 빨간 스칼렛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확인할 수 있다. 포커스라이트는 업계에서 가장 유명한 프로페셔널 장비 회사이기도하다.
댓글
댓글 쓰기